prevent right click

Tuesday, January 30, 2007

Free Rig for 3DS Max 8

맥스에서 애니메이션 테스트해볼 공개용 Rig 을 찾던 중 발견한 것.
Download
Demo movie

Carlos Anguiano의 홈페이지에 가면 좀 더 많은 자료가 있다.

Friday, January 26, 2007

Adventure Time

최근에 본 애니메이션 중 가장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What time is it?" "It's adventure time!!". 코믹한 동작들과 대사가 최고~

Thursday, January 18, 2007

Maya Techniques™ | SuperToon Animation

마야 슈퍼툰 애니메니션 DVD는 디즈니 애니메이터가 마야 마스터 클라스에서 카투닉 애니메이션 스타일 애니메이션 기법에 관한 것을 강의한 것이다. 액팅에서 동선(Arc)의 중요성과 스쿼시앤스트레치의 적용 등에 관한 것을, 실제 짧은 애니메이션을 만들어가면서 순차적으로 설명을 해준다.
내가 영어를 조금이나마 할 수 있는 것에 가장 큰 기쁨을 느낄 때는, 영어로 된 고급 자료들을 접할 때이다. 언급한 DVD 외에도 온라인에는 수준높은 애니메이션 강좌들이 있다. 또한 외국의 애니메이션 포럼에는 많은 열정적인 애니메이터들이 모여서 토론을 하거나, 서로의 작품에 발전적 크리틱을 해주며 서로의 실력을 높이고 있다. 정말 애니메이션을 배우고 싶다면, 컴퓨터 그래픽 학원에 등록하는 것도 좋지만, 영어 공부를 같이 하는 것도 권하고 싶다.

Tuesday, January 16, 2007

Pocoyo FAQ!

영국에 있을 때, 종종 TV를 보면 나오는 Pocoyo라는 애니메이션이 있었다. 많은 애니메이션들이 방영되었지만, Pocoyo가 눈에 띄었던 것은, 그 단순하면서 강한 캐릭터성을 가진 애니메이션 때문이다. TV 애니메이션은 그 특성상, 빠르게 제작을 해야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단순하고 그것은 때로 퀄리티가 떨어져 보이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Pocoyo는 키를 줄이는 대신 타이밍과 포즈를 통해, 키가 적은 애니메이션이라 뭔가 부족해보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스타일로 만들어냈다. 주인공 캐릭터의 달려가는 모습이나, 몸 전체를 이용해 구르는 등의 액션들은 단순하지만 무척 캐릭터성을 잘 드러내주고 있다.

아마도 모르지만, 그들은 일련의 포즈들을 데이터 베이스와 해놓고, 애니메이터들이 필요할 때 해당 포즈를 불러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놓았을 것이다. 그리고 타이밍과 인비트윈 동작만 애니메이터이 자신들의 재능을 발휘하여 표현하는 시스템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하여간, 상당히 뛰어난 애니메이터들이 작업을 한다는 생각. 나도 TV 애니메이션을 하면서, 많이 배울 게 될 것 같다. 포즈에 관한 것 타이밍에 관한 것들...

그리고 아래는 Pocoyo 공식 블로그에 올려진 그들의 재미난 FAQ이다. 뭐.. 급히 번역을 하여, 문장의 상태는 별로지만 읽어보면 재밌을 지도.


[Pocoyo FAQ]
Pocoyo에 관해 대단히 중요한 질문들이 나왔는데, 여기에 이것들에 대한 답을 하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 에피소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물론, 언급된 것 이 외의 질문이 있다면(분명이 그럴 것 같은데..), 언제라도 알려주시면 기쁜 마음으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물론 우리가 그 질문의 답을 알 경우에 말이죠~!.

얼마나 많은 나라에 시리즈가 판매되었나요?
현재까지 100개국입니다.
얼마나 많은 에피소드들이 있나요? 52개의 에피소드가 제작되었고, 현재 앞으로 방영될 52개의 에피소드가 제작중입니다. 그래서 총 104개의 에피소드가 있게 되는군요. 그리고 방영되지 않은 "the see-saw"라는 비밀 에피소드가 한 가지 있습니다.
Pocoyo의 나이는 몇 살인가요?
4 살이며, 생일은 10월 14입니다. 그리고 그 아이는 나이를 먹지않고 4 살에 머물러 있는데, 저도 그 비밀은 모르겠습니다!
Pocoyo는 머리카락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색인가요?
포코요는 갈색에 스트레이트 헤어... 이거나 또는 금발에 곱슬일 수도 있는데.. 사실 우리도 그 아이가 모자를 벗을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 장면을 포착하는 즉시 여러분에게 사진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토는 어떻게 음식을 먹나요?
파토가 입을 벌리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상당한 미스테리입니다..... 아마도 그는 아무도 보지 않을 때에만 음식을 먹는지도 모르겠군요.
Octopus 의 진짜 이름은 뭔가요?
Fred 입니다. 그는 Fred Octopus라고 불립니다.
왜 Octopus 는 다리가 4개 뿐인데도 Octopus라고 불리나요?
네, 아주 좋은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흠, 실제로는, 그것은 그의 성(surname)입니다. 그런 점을 생각해볼때 아마도 그의 아빠가 8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었을 지도 모르겠군요.
Carterpillars 의 진짜 이름은 뭔가요?
Valentina 입니다.
2번째 시즌에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하나요?
네, "외계소녀(alien-girl)"와 "꼬마 스파이더(little spider)" 가 새롭게 등장합니다.
씨리즈에 등장하는 외계인들과 Zinkia의 로고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나요?
그 둘이 모두 세 개의 발과 단 하나의 눈을 갖고 있는 것은 순전히 우연의 일치인데요, 이런 일들은 아주 흔한 경우죠(저희가 있는 곳에서는 그렇단 얘기입니다).
엘리에게는 손가락이 없는데, 만약 그녀가 다이얼을 돌려서 전화를 해야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그녀가 가진 전화기가 좀 낡은 것이긴 하지만, 음성인식으로 전화를 걸 수가 있습니다.
Zinkia에서는 어떤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리즈를 만드시나요?
애니메이션과 모델링을 위해서 XSI를 사용하고, 렌더는 Arnold, 텍스쳐는 포토샵, 애니메틱은 플래쉬, 오디오를 위해서는 pro-logic, 그리고 마지막으로 프로덕션 관리 툴로는 자체 기술개발 부서인 Zinkia Xtrem에서 개발한 것을 사용합니다.
얼마나 많은 인원이 시리즈 제작에 참여하나요?
오스트리아, 미국, 영국, 스페인에서 온 45-50명의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그들 모두가 크레딧에 나타나지 않지만, 모두에게 박수를 보내주자구요!

[3DS Max]AnimationRangeManager

맥스용 스크립트 이며, 애니메이션이 플레이 되는 범위를 지정해놓은 후, 원할 때 해당 범위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애니메이션을 하다보면, 범위를 늘였다줄였다 한 후, 프리뷰를 위해, 해당 컷 프레임 범위로 세팅을 다시 해주는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 무척 편리하다.
그리고 여러가지 범위를 지정해놓을 수도 있고, 또 그 세팅을 저장해놓을 수도 있어서, 각 컷에 대한 범위를 지정해놓으면, 컷 애니메이션 할 때 범위 지정이 간편.

Download

Monday, January 15, 2007

[3DS Max] Animation preview using GOMplayer

맥스에서 프리뷰를 실행하면 기본으로 미디어플레이어를 통해 보여진다. 미디어플레이어가 갈 수록 좀 무거워지고, 그닥 맘에 들지 않아, 곰플레이어나 기타 다른 플레이어로 바꾸려고 했는데, 이것이 어쩐 일인지 윈도우즈에서 AVI 확장자를 곰플레이로 지정해도 MAX에서 변경이 되지 않았다. 오늘 구글에서 서핑을 하던중 해답을 찾았다.

시작>regedit 을 실행한 후. HKEY_CLASSES_ROOT\AVIFile\shell\Play\command\의 값이 기본으로, "C:\Program Files\Windows Media Player\wmplayer.exe" /prefetch:8 /Play "%L" 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을 곰플레이어가 있는 경로인 "C:\Program Files\GRETECH\GomPlayer\GOM.exe" /prefetch:8 /Play "%L" 로 변경해주면 다음 부터 맥스에서 퓨리뷰를 실행하면 곰플레이어를 기본으로 한다. 물론 다른 플레이어로 지정해주고 싶다면, 그것이 있는 경로로 변경해주기만 하면 된다.

원문은 여기서 찾았다.
http://discussion.autodesk.com/thread.jspa?threadID=498612

Saturday, January 13, 2007

alex@OCON :)

모팩 에서 '누가 그녀와 잤을까'란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마치고 회사를 옮기게 되었다. 고생은 했지만 좋은 분들과 재밌게 했던 작업인지라 기억에 많이 남을 듯 하다.(뭐.. 영화의 평이야 어찌되었든 간에 말이지.. ^^)

예전부터 애니메이션 회사에 대한 생각이 계속 있었는데, 결국은 실행을 하게 되었다는... 오콘이란 회사에 들어온지 한 달이 되어간다. 그동안 마야를 주 툴로 써오다가 이제 맥스에 적응하고, 새로운 캐릭터들에 적응하면서 지내고 있다. 조금씩 익숙해 지는 듯.. 그리고 같이 일 하시는 분들도 좋구,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들이 귀여워서인지.. 애니메이션 하는 것 나름 재미있다는.

앞으로 캐릭터 스튜디오의 biped 시스템에 대한 것들을 그때그때 정리하면서, 팁이나 작업 방식, 유용한 스크립트 등에 관한 것들을 올려볼까 한다. 블로그가 한 동안 죽어있었는데, 이제 다시 관리 모드~!